7th Heaven

/ 세븐스헤븐, 의화빌딩

  • 2007 한국건축문화대상 본상

  • 2007 서울특별시건축상 대상

  • 2006 강남구 아름다운건축물

투사된 다원성

 

상업용 건물의 사용자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들은 자신에게 적합한 공간을 찾고, 자신들의 개성을 건물에 표현하려 한다. 이러한 특성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건물에 표출되기 마련이며, 상업적 밀도가 높아질수록 적극적이 된다. 건물에 표출된 그러한 특성들은 계속 변화하며 소멸되지 않고, 예측 불가능하며 통제하기 어렵다.

사용자들의 개성은 건물의 외부로 투사되며 평면화되고 이미지화한다. 또, 이러한 이미지들이 모여 실제적인 건물의 파사드를 이루며, 그들은 특정한 질서에 의해 정리되기 힘든 속성을 가졌다. 이렇게 형성된 파사드에는 중첩이라는 형태적 특징이 나타나며, 이는 곧 다원성의 형태적 특징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사용자들의 이러한 특성을 긍정하는 다원적 시각에서의 건축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중첩 (쌓으면서 중첩하기)

 

  다원성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 요소들을 중첩시키는 방법을 택했다. 상업용 건물의 외피를 몇 가지 성질로 유형화 하였으며, 이들을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박스로 만들었다. 투명하며 반사되는 유리 박스는 사용자의 개성이 외부에 투사되도록 하고, 불투명한 비물질성의 백색 박스는 자신의 특질을 감추며 사용자의 개성도 감춰 줄 수 있다. 거리에 근접하여 허공에 매달린 빨간 박스는 보행자들의 시선을 사로 잡아 사용자를 만족시키며, 가장 높은 곳의 초현실적인 금속 박스는 그 곳이 최상의 장소임을 암시한다. 이러한 여러 성질의 박스들을 서로 중첩시키며 쌓아 올려 다양한 성격의 공간과 형태를 만들었다. 건물의 파사드는 박스에 의해 형성된 프레임들을 중첩시켜 구성하였다. 사용자들이 투사하는 이미지들은 이들 프레임 속에서 자유롭게 변화하며, 이들 이미지들이 중첩되어 형성된 파사드를 통해 다원성을 표출한다. 쌓아 올려진 박스를 채우는 사용자들이 이 건물의 주인공이요, 그들의 일상이 이 건물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부유하는 이미지

 

이미지는 비물질적이다. 반중력적인, 부유하는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박스 상하간에 틈을 두고 건물을 관통하는 코아에 매달린 듯한 형태를 만들었다. 일부 박스는 비현실적인 사선의 엇갈린 기둥들로 받쳐 중력의 구속에서 벗어난 느낌이 들도록 했다. 이들 매달린 박스들에 표출된 이미지들은 두께가 없는, 비물질성이 강조된, 부유하는 듯한 이미지로 표현된다.

소통

 

박스를 중첩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한 틈새들은 건물로 분리된 도시의 공간들을 시각적, 물리적으로 연결해준다. 도시 공간들 간의 소통이 가능해진다.

건물의 후면에 배치할 수 밖에 없는 녹지공간을 가로에 연결하기 위해 주출입구, 지하층 출입계단, 선큰가든, 주차통로 등 건물을 관통하는 공간들을 한 곳에 모았다. 선큰가든 위에 걸쳐진 브릿지를 건너 주출입구가 있고, 연이어 건물 후면의 녹지공간으로 연결된다. 선큰가든과 주차통로는 공간을 공유하여 한정된 공간감을 최대화하며, 건물 후면의 녹지 둘레에 뚫린 공간들을 통해 지하층은 지상화되고, 녹지공간은 부유하는 듯한 느낌을 얻는다. 도로에 면한 선큰가든을 통해 1층의 유리매스는 지하층으로 연속된다. 이 부분에서의 지하공간은 자신의 존재를 한껏 들어낸다.   

가로변에 매달린 빨간 박스로 이끌린 보행자의 시선은 2층 전면의 데크로 이어지며, 그 곳의 사용자들, 또, 도시공간들과의 소통을 느낄 수 있다.

Information

-대지위치 :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60-4,5 

-주요용도 : 판매시설, 근생시설,업무시설

-대지면적 : 1,145.5㎡

-건축면적 : 537.1 ㎡

-연 면 적 : 5,429.9㎡

-규모 및 구조 : 지하 3층, 지상 6층 / 철근콘크리트조

Commercial

& Complex

/ 상업.복합시설

논현동60-4
이태원로200
논현로617
대치동900-14
판교주차빌딩
동강시스타클럽하우스
동부산CC
서교동재즈아카데미
웰리힐리페어웨이빌라
제주사이프러스
노루홀딩스
신사백현빌딩
청라지구 주거단지
통영유스호스텔
해운대우동콘도
엠포리아
대치동 상업1
동숭동 상업1
더보기